RED VELVET 레드벨벳 뮤직비디오 해석 편 Ⅰ
RED VELVET (140801)
아이린 , 슬기 , 웬디 , 조이 , 예리
행복(Happiness) 2014.08.04
Be natural 2014.10.13
Ice cream cake 2015.03.17
DUMB DUMB 2015.09.09
7월 7일 (One of these nights) 2016.03.17
러시안 룰렛 (Russian Roulette) 2016.09.07
BEFORE
1. 레드벨벳의 팀명 뜻은?
- 강렬하고 매혹적인 컬러 레드와 부드러운 벨벳에서 연상되는 감각적인 이미지처럼 색깔있고 세련된 퍼포먼스와 음악으로 전세계를 매료시키겠다는 뜻
2. 레드벨벳의 컨셉은?
- 행복, 아이스크림 케이크, 덤덤과 같은 밝고 경쾌한 리듬의 곡은 RED 컨셉, Be natural, 7월 7일, 오토매틱과 같은 부드럽고 잔잔한 리듬의 곡은 VELVET 컨셉이라고 한다. 러시안 룰렛은 RED와 VELVET이 합쳐진 컨셉이다. SM 측에서 더 이상 컨셉을 나누지 않겠다고 밝혔다.
1. 행복 (Happiness)
행복은 사람들이 말 그대로 행복을 찾아다니는 내용을 담은 노래로 아프리카 비트를 이용한 노래이다. 쿵구닥닥
(아이린 피셜 아프리카 느낌의 비트와 어반 유로팝 장르의 곡으로 랩과 보컬을 넘나드는 보컬과 다양하게 변화하는 구성이 재밌게 들리는 노래)
하지만 가사를 보면 돈과 명예를 중요하는 세계를 비판하는 가사가 있는데 이러한 장르의 곡들을 히피 스타일이라고 한다. 히피는 돈과 명예를 등한시하고 평화를 지양한다. 즉 우리는 행복이 현실을 비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행복 데뷔 때 가장 화제가 되었던 점은 멤버들의 상징색이었는데 그 색대로 염색을 했다.
아이린 : 분홍
슬기 : 주황
웬디 : 파랑
조이 : 초록
(+ 예리 : 보라 )
그리고 각자의 상징동물도 있는데
아이린 : 고양이
슬기 : 유니콘
웬디 : 사슴
조이 : 카나리아
이 상징색과 상징동물은 해석의 매우 중요한 열쇠이니 꼭 기억해야한다.
Ⅰ. 자켓사진
데뷔당시 공개된 자켓사진.
첫번째. 사진 속의 레드벨벳은 머리를 서로 땋은 채 앞을 보며 무언가에 놀란듯한 표정을 짓고 있는데 아이린, 슬기, 웬디와는 달리 가장 왼쪽에 있는 조이는 전혀 놀라지 않는 표정을 짓고있다. 멤버들이 놀란 요소를 미리 알고 있었으므로 놀라지 않는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두번째. 이번에 주목할 점은 멤버들이 쓰고있는 왕관이다. 멤버들의 왕관에는 없지만 조이의 왕관에만 동그란 보석장식이 박혀있다. 그리고 나아가서 더 주목해야 할 의문점은 멤버들은 각자 상징색의 왕관을 썼는데 아이린만 분홍색이 아닌 슬기의 색인 주황색 왕관을 쓰고있다는 점이다. 슬기는 주황색이 아닌 노랑색 왕관을 쓰고있다.
세번째. 자세히 보면 아이린과 웬디의 손목에 있는 밴드가 색깔만 다를 뿐 비슷하게 생긴 밴드이다.
네번째. 슬기와 아이린의 옷에는 선원들을 의미하는듯한 로고가 그려져있다. 선원에는 선장, 갑판장, 항해사 등의 다양한 역할이 있다. 슬기와 아이린이 이중 무엇을 의미할지는 아직 모른다.
다섯번쩨. 조이의 옆에는 거미가 있는데 거미는 연결과 관계, 창조를 의미한다. 즉 조이가 여기에서 평범한 역할이 아니라는 것. 조이가 무언가와 무언가를 연결하고 관계지어 주는 존재임을 암시한다.
그 뒤로 공개된 화려한 배경의 자켓사진에도 묘하게 암시하는 요소들을 볼 수 있다.
첫번째. 자켓사진을 보면 아이린을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이 모두 각자의 상징색이 아닌 쪽에 위치해있다.
조이는 슬기의 색에, 슬기는 웬디의 색에, 웬디는 조이의 색에 위치해있다. 그리고 멤버들의 옆에는 각자가 상징하는 동물들이 표현되어 있다.
두번째. 사진을 보면 플라밍고가 여러마리 보이는데 보통 플라밍고는 평화를 상징한다. 즉, 멤버들이 있는 이곳은 평화를 상징하는 유토피아와 같은 공간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플라밍고는 조이와 아이린의 옆에만 존재하고 슬기와 웬디의 옆에는 없다. 이미 조이와 아이린은 평화를 찾았다는 것을 암시하는 요소일 수도 있다.
그리고 그 외에도 자켓사진의 의미심장한 암시는 계속 나타난다.
첫번째 아이린.
아이린의 상징색은 분홍색이다.
분홍색은 '남을 돌보아 주고 싶다' 라는 메세지를 갖고있는 동시에 부와 풍요를 의미하고 사람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온화한 계열의 색이다.
그리고 아이린의 상징동물은 고양이이다.
사진을 보면 아이린의 모자 위에 아이린을 상징하는 고양이가 있다.
고양이는 아시아에서는 지혜로움을 상징하고 로마에서는 자유를 상징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명화들에서는 부를 상징하고 있다.
레드벨벳에서 아이린은 리더를 맡고있다. 위의 분홍색과 고양이는 아이린이 지혜롭게 멤버들을 이끌기에 충분한 존재임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뮤비에 집중하면 아이린이 유달리 멤버들에 비해 화려한 모습으로 등장하니 부와 풍요가 아이린의 상징 속에 존재함을 기억해야 한다.
두번째 슬기.
슬기의 상징은 주황색이다.
주황색은 포부가 크고 자극적인 점에 대한 욕구를 상징한다. 그리고 태양의 색이라 공격적인 행위나 화려함, 행복과 자유를 상징한다.
슬기의 상징 동물인 유니콘은 전설의 동물로 중국에서는 기린과 같이 신의 사신이라는 의미로 인식되고 사람을 관찰하는 능력의 힘을 가지고 있는 신성한 존재를 나타낸다.
슬기는 연습생을 가장 오래한 멤버로 어떤 관점으로 보면 레드벨벳에서 아이린보다 현명한 존재일 수 있다. 유니콘은 슬기가 현명하고 신성한 존재임을 암시하고 주황색은 슬기가 아직은 자신의 능력을 자각하지 못한 미성숙하고 불완전한 존재임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
세번째 웬디.
웬디의 상징은 파랑색이다.
파랑색은 낭만과 '믿음직하다는 것을 인정받고 싶다' 라는 메세지, 순수함을 상징하는 동시에 부정적인 의미로는 독선적과 의심을 의미한다. 대체로 파랑색은 우울하다는 의미로도 사용되는데 반대로 의미로는 희망도 상징하기도 한다.
웬디의 상징 동물인 사슴은 초자연적인 존재와 신의 순결한 동물임을 상징한다. 뒤에 보이는 웬디의 사슴은 숫사슴인데 숫사슴의 뿔은 신라시대에는 왕관의 디자인으로 사용될 정도로 신성하게 여겨졌다.
레드벨벳에서 웬디는 가장 순수하고 순결한 존재이다. 아직은 불안정하고 이 세계에 대한 의심을 품고있지만 희마과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점 또한 알 수 있다.
위의 세 멤버는 모두 모자를 쓰고있으며 특히 웬디는 모자로 얼굴의 반을 가렸다.
모자는 명예와 권력을 상징한다. 멤버들이 쓰고있는 모자는 챙이 넓은 헤트인데 헤트는 과거 나폴레옹이 자신의 권위를 나타내기 위해 항상 사용하기도 한 모자이다. 그리고 모자의 챙은 넓을수록 자존심이 강함을 의미한다. 또한 화려한 모자를 쓰는 것은 곧 자신의 인격을 완성할 것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셋 중 모자의 챙이 가장 짧은 것은 슬기이다. 동시에 모자가 가장 화려한 멤버도 슬기이다. 즉 슬기는 셋 중 가장 먼저 인격을 완성하고 자유를 찾을 것이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뮤비상으로 봐서는 행복을 찾게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챙이 가장 넓은 멤버는 아이린이다. 아이린은 셋 중에 자존심이 가장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덜 화려한 모자를 쓰고 얼굴을 가린 웬디는 가장 늦게 인격을 찾을 것을 의미한다.
네번째 조이.
조이는 세 멤버들과는 많이 다르다.
조이의 상징색은 초록이다. 초록색은 성장과 자연, 자유, 마음의 평화를 상징하고 마음에 안정을 주는 색이다. 그리고 조이의 상징동물은 카나리아이다.
첫번째. 조이는 멤버들과 다르게 상징색인 초록이 아닌 흰색을 배경으로 하고있으며 발 밑에는 우주가 펼쳐져있다. 우주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광활한 존재라는 의미를 갖고있다.
두번째. 조이는 4명 중 유일하게 화관을 쓰고있는데 화관은 숭배의 존재를 상징한다. 초자연 상태에 도달했다는 의미이다.
세번째. 조이의 주변에 심어져있는 파인애플은 17세기에 연회장의 테이블을 장식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과일로 사회적 지위를 의미했었다. 그리고 동시에 원주민들 사이에서는 '완벽한 과일' 이라는 의미라고 불리며 우정의 상징으로 서로 주고받는 과일로 사용되었었다.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동시에 완벽한 존재임을 나타내는 파인애플은 조이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네번째. 조이의 사진 속에는 상징동물인 카나리아만이 아닌 공작의 꽁지깃과 플라밍고, 타조 등 다양한 새들이 함께 있다. 공작은 새들중 가장 길조를 의미한다. 그러나 조이의 앞에 서있는 타조는 부주의를 의미한다. 아직 완벽하지는 않음을 의미하는 것 같다.
그리고 조이의 상징인 카나리아는 기쁨과 희망을 상징하며 이름인 조이 (joy) 와도 의미가 같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카나리아는 앵무새과이다. 행복 뮤직비디오에서 앵무새는 미지의 세계로 멤버들을 이끄는 역할을 한다. 조이의 카나리아가 앵무새과인 것을 기억하자. 마지막으로 조이의 주변에는 새가 매우 많은데 새들은 신의 중개자라고도 상징된다. 새들에 둘러싸인 조이는 영적인 세계와 인간세계의 연결점, 중개자라고 볼 수 있다.
조이에 대한 해석을 통합해보자면 조이는 레드벨벳에서 초자연주의에 가장 가까운 멤버이며 마음의 평화를 이미 찾아 행복해진 상태이다. 그리고 조이는 멤버들을 미지의 세계로 이끄는 역할이며 신과 인간의 중개자라고 볼 수 있다.
Ⅱ. 뮤직 비디오
행복의 뮤직비디오는 빨간색 앵무새가 우는 소리로 시작되며 밀림에 온듯한 효과음이 들린다. 밀림은 인간의 발길이 잘 닿지 않는 미지의 세계이며 자연의 모습 그대로가 남아있는 공간이다.
그리고 날아오는 앵무새의 뒤로 레드벨벳이 있는 신비한 세계가 펼쳐진다.
앵무새는 유럽에서는 신대륙에 존재하던 신비로움의 상징이다.
그리고 과거 부유한 집안에서 부를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하며 새장에서 키웠고 앵무새는 사람의 말을 따라하며 동물의 자연적이고 순수한 세계와 인간의 세계를 연결해주는 매개체였다. 그리고 아픔을 치유해주는 역할로도 사용되었다. 행복의 뮤비에서는 앵무새를 따라가서 신기하고 미스테리한 세계를 만나게 되고 멤버들은 이 곳에 들어가게 된다.
여기서 우리가 떠올려야 할 점은 조이의 카나리아가 앵무새과라는 점이다.
이 세계의 입구에는 루키즈들이 있었는데 스엠의 의도인건지 우연인건지는 모르지만 예리만이 화면에 잡힌다.
이때 화면이 클로즈업되면 사슴과 플라밍고와 원숭이가 보이는데, 사슴은 웬디를 상징하기도 하며 동시에 신성하고 순수한 존재, 플라밍고는 평화, 원숭이는 부정적인 존재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수호를 하는 존재를 상징한다.
즉 이 알 수 없는 세계는 보호받고있고 순수하고 평화롭고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그런 곳이라는 의미.
뒤의 구름이 이곳이 자유롭고 평화로운 세계라는 것을 상징한다.
예리가 들어가지 못하고 있고 루키즈들은 밖에 있는 것으로 보아 저 루키즈들과 예리는 아직 이 세계에 접근할 수 있을만큼 순수하지 못하거나 아직은 행복을 찾을 용기가 없다고 볼 수도 있다.
슬기의 인트로가 끝이 나면 뿌야라는 외침이 들리면서 폭죽이 터지는데 자세히 보면 터진 것들이 폭죽이 아니라 깃털이다. 깃털은 자유와 평화를 상징한다. 모든 것들이 이 세계가 자유롭고 평화로운 유토피아라는 것을 계속 상징한다.
이 세계로 들어가다보면 중간중간에 레드벨벳 멤버들이 튀어나오는데
조이▷아이린▷슬기▷웬디 순으로 등장한다.
여기에서 포커스를 맞춰야 할 점은 조이와 아이린은 화려한 꽃으로 장식된 모자를 쓰고있고 슬기와 웬디는 왕관을 쓰고있다는 점이다. 왕관은 탐욕과 권력, 재물의 상징이다. 반면 꽃으로 장식된 모자는 인격의 완성을 의미한다. 조이와 아이린은 거의 행복을 찾은 상태이다.
그 다음에는 웬디의 뒤로 아이린이 등장하는데 자켓사진에서 입었던 세일러 복을 입고 있다. 오른쪽에는 배에서 사용하는 키가 있다.
그리고 아이린의 앞에 자동차가 있는데 레드벨벳의 뮤직비디오에서 자동차는 꾸준히 등장하니 기억해둬야 한다. 여기서 자동차는 노란색이다. 노란색은 부와 정신적인 성숙을 의미한다. 여기서의 자동차는 부와 정신적으로 성숙함을 보여준다.
아이린은 화려한 꽃장식들과 왼쪽의 목걸이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보석 목걸이는 최고의 명예와 권위를 상징한다. 그리고 붉은 꽃은 정열과 열정을 나타낸다. 자유를 상징하는 푸른 하늘 앞에서 권위와 최고의 명예를 상징하는 상징물들 앞에 선 아이린은 약간은 역설적인 존재임을 나타내고 있다.
아이린의 다음으로는 슬기가 등장하는데 슬기는 붉은색 절벽들이 가득한 곳에서 액자 속에서 다시 나타나고
주황색 꽃밭에서 한번 더 나타난다.
이때 첫번째 사진에서느 슬기의 뒤에 슬기를 상징하는 유니콘이 두마리나 등장하는데 두번째 꽃밭에서는 알 수 없는 새가 등장한다. 플라밍고로 보이기도 하고 왕관앵무로 보이기도 한다. 플라밍고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평화이고 왕관앵무는 권력을 상징하는 앵무의 종류이다. 여기서 우리는 아까 레드벨벳을 이곳으로 이끈 새가 붉고 화려한 앵무새이며 조이의 카나리아도 앵무새임을 다시 기억해야 한다.
하지만 슬기의 뒤에 있는 왕관앵무는 보라색으로 창의력과 지혜로움을 의미한다. 즉 슬기는 조금만 더 성장하면 지혜로운 존재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역시 자동차가 등장하는데 아까의 자동차는 노란색이었지만 이번 자동차는 초록색이다.
자동차는 부와 권력을 의미한다. 하지만 평화와 자연의 색인 초록색인 것으로 보아 이 세계에서는 그 의미를 잃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배경으로 주황색 튤립이 등장하는데 튤립은 상징하는 바는 자유와 행복이지만 꽃말은 영원한 사랑이다. 그리고 그 옆의 보라색 자몽은 누군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즉 슬기는 영원한 사랑과 자유와 행복을 갈망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슬기의 뒤로 아이린이 등장하는데 아이린은 각각 립스틱들과 화려한 배경으로 두번 등장한다.
립스틱은 여성의 욕망을 상징하고 아이린 뒤로 보이는 다양한 신문들은 인간들의 세속적인 세계를 상징한다. 그리고 아이린의 옆에 등장한 고양이는 무서운 표정으로 꿰뚫어보듯이 카메라 쪽을 응시한다.
어쩌면 아이린은 인간들의 탐욕, 부와 자연의 평화, 행복을 동시에 가진 이중적 의미를 나타낼 수도 있다. 후반부를 보다보면 아이린은 미성숙하고 행복을 찾지 못한 멤버들을 관찰하는 역할과 동시에 배경을 자연으로 삼고있는 아이러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 뒤로 웬디가 등장하는데 웬디가 걸어가는 길에는 보석들이 가득하고 흰색 숫사슴이 있다. 그리고 안전고깔에는 얼음 낙하를 주의하라는 멘트가 적혀있다.
얼음 낙하 사고는 겨울마다 일어나는데 얼음 낙하 사고는 사람의 목숨을 위협할 수 있는 흉기이다. 그리고 보석은 부와 탐욕을 의미한다. 웬디의 동물인 흰색 숫사슴은 순수를 상징하는데 웬디의 방향이 아닌 반대 방향으로 몸을 돌려 벗어나려 하는듯한 모습을 보이고있다.
그 뒤를 이어 조이가 등장하는데 걸어오는 조이의 뒤로 날아가는 아까 그 앵무새와 웬디를 상징하는 숫사슴의 머리, 그리고 파란색의 방이 보인다. 조이의 뒤로 앵무새가 등장하는 것을 보아 조이는 자유로운 존재를 상징하고 있고 파란색의 웬디를 등지고 붉은 색으로 등장하는 것을 보아 웬디와 반대의 존재임을 예상할 수 있다. 볼살 귀여워 둥둥이
그리고나서 아이린이 망원경으로 뭔가를 관찰하는 모습이 보인다. 아이린은 모두를 지켜볼 수 있는 높은 곳에 올라가있고 뒤에는 사슴과 파란색 계열의 방이 보인다. 망원경은 투시와 감시, 그리고 확대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가지고 있는 물건이다. 그리고 아이린이 들여다보는 망원경 속에는 멤버들이 수없이 많이 등장한다. 망원경은 2절에서도 등장하니까 중요하게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그 후에 데칼코마니 (décalcomanie) 라는 기법이 등장한다. 데칼코마니란 복사하다, 전사하다 라는 의미를 가지는, 즉 똑같은 존재를 무한히 복사해낼 수 있는 초현실적인 표현기법이다.
실제로 뮤직비디오에서 똑같은 멤버가 무한히 복사되어 나온다. 이것을 보아 이 세계는 초현실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나서 2절 시작 부분에 혼자 분홍색 자전거를 타고 등장하는 조이. 배경의 병풍에는 해피와 플라밍고, 카나리아, 원숭이, 유니콘이 보인다. 병풍은 자유로운 세계를 다시 한번 강조한다.
자전거는 희망과 건강을 의미한다. 그리고 뒤의 병풍에는 고양이와 사슴이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클로즈업 될때에는 뒤에 웬디가 있다. 그리고 배경 중 먼저 지나온 병풍은 분홍색이지만 조이가 지나가는 병풍은 파랑색이다. 분홍 병풍보다 파랑 병풍에 자유와 행복을 상징하는 동물들이 더 많이 등장한다. 마지막에 화면이 전환되기 직전 병풍에서 파인애플이 잡힌다. 파인애플은 완벽함을 상징한다.
그리고나서 꽃밭에 누워있는 슬기가 등장하는데 꽃밭은 성장과정을 상징한다. 즉 슬기는 자유롭지 못하고 어리숙하던 상태에서 성장을 하고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실제로 슬기의 주위에 꽃이 피어나며 슬기가 점점 성숙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처음엔 놀라고 얼떨떨해하던 슬기도 곧 행복해하며 웃음을 띈다. 본인의 성장에 만족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 이후로 아이린과 조이가 등장한다. 그런데 둘은 다른 멤버들에 비해 화려한 모습이다. 성숙함과 완전한 성장을 나타내는 꽃으로 장식되어있고 화장이나 배경 또한 다른 멤버들에 비해 진하다. 둘은 완전히 성장해 자유로운 세계 안에서 편안한 모습으로 나머지 멤버들의 성장을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아이린이 다시 한번 망원경을 들여다보는데 이번에는 더 많은 것을 더 두눈으로 다을 수 있는 쌍망원경이다. 이때 가사가 두번 다 연속해서 '어른들이 짠해보여 그들은 정말 행복하지 않아' 이다.
멈추고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이린의 손에는 커다란 반지가 있고 레이스가 달린 팔목보호대가 보이며 동그랗고 파란 보석도 보인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아이린은 조이와 함께 행복을 찾고 인격을 갖췄으나 동시에 인간세계와 미지의 세계를 한 인격에 담았다. 멤버들을 감시하며 이끌지만 동시에 자신의 행복을 자연에서 찾는 모습을 보이는 아이린은 멤버들과는 다른 어른이라는 느낌을 준다.
그리고 아이린의 망원경 속에서는 조이와 아이린처럼 자연이 아닌 문명세계에 있는듯한 슬기와 웬디가 보인다.
슬기는 추락하는 비행기를 다시 손으로 잡아 올려 생명을 구해주며 911 테러의 사건을 떠올리게 하고있다. 그리고 사고를 예방하며 평화를 지향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웬디는 자동차 두개를 흥미롭게 바라본다. 한개는 2층버스이고 한개는 승용차이다. 그리고 이 자동차를 집어든 웬디는 자동차끼리 부딪히게 만들어버린다. 아직 완전히 이 세계에 적응하지 못한 모습이다. 물론 이 모습을 아이린이 지켜보고 있다.
그리고 그 후에 하반신과 상방신이 다르게 등장하는 멤버들. 상반신은 열정을 뜻하는 붉은색 계열의 옷이고 하반신은 화려한 의상들을 입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아까 전에 자유에 도달했던 아이린과 조이는 액자 배경이 자신의 상징색이지만 슬기와 웬디는 아직 상징색이 아니다. 슬기는 웬디의 푸른색이고 웬디는 블랙홀같은 배경이 펼쳐져있다.
그리고 멤버들의 안무가 등장한다. 그런데 여기서 다른 점이 보인다.
아까 전에 1절에서는 양말색도 각자 다 다르고 배주현 보라색이다 머리도 전부 풀고있는 상태이다. 그런데 2절에서는 조금 더 다양해지고 넷의 의상이 통일되며 깔끔한 느낌을 준다. 양말 색도 사라져있다. 멤버들이 점점 자연의 상태에 다다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 등장하는 세트장. 옆에 계단이 보이는데 마치 트루먼 쇼를 연상시킨다.
트루먼 쇼는 현실처럼 꾸며진 스튜디오 안에서 자신이 진짜 삶을 살고있다며 믿는 트루먼을 사실은 전세계의 사람들이 생방송으로 지켜보고 있다는 줄거리를 담은 영화이다.
레드벨벳이 이 세계 안에서 행복을 찾고 있다는 것을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그게 예리일수도 있지만 아직 풀린 것은 없다.
멤버들은 화려한 의상을 입고있다. 멤버들은 특이하게도 자연에 가까워질수록 화려한 의상을 입고 더 진한 화장을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다들 모여 사진을 찍는 것 같은 포즈를 하는데 해피색기도 등장한다. 이때 위에 보이는 로고에는 깨알같이 각자의 상징동물들이 나타나있다. 그런데 로고 제일 끝쪽에 사슴이 보인다. 사슴은 웬디를 상징하는데 아까와는 다르게 사슴이 흰색이 아닌 갈색이다. 흰색 사슴은 영적이고 순수한 존재라는 것을 상징하지만 갈색 사슴은 선량하고 자유로운 존재라는 것을 상징한다. 즉 웬디도 마지막에 결국 행복을 찾았다는 것이다.
행복의 뮤비는 전체적으로 난잡해보이고 난해해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하나하나 상세한 의미가 숨겨져있다.
일단 레드벨벳의 세계관이 평범하지 않은 동화같이 환상적인 초현실적 세계관임을 알 수 있고 웬디가 뭔가 미성숙한 존재이며 조이는 멤버들과 다르게 뭔가의 인도자임을 보여준다. 그리고 아이린이 리더로서 무언가의 포지션임을 보여준다. 슬기는 점점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여기서 쭉 기억해야 할 점은 멤버들의 특징과 새들이다.
2. Be natural (수정중)
비내추럴은 레드벨벳이 상징색 투톤을 풀고나서 갑작스럽게 흑발을 한 뒤 분위기를 전혀 반전시켜 컴백한 곡이다. 즉 벨벳 컨셉이다.
비내추럴의 뮤비는 원테이크 (one-take) 형식인데 원테이크 형식이란 카메라를 끊지 않고 카메라 워킹으로 계속해서 이어 촬영을 하는 촬영 형식을 말한다. 대부분의 팬들이 원테이크 형식이라 별게 없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아니다.
Ⅰ. 자켓사진
메이크업 룸, 또는 파우더 룸처럼 보이는 공간에 정장을 입고 흑백의 사진으로 공개된 사진이다. 비내추럴의 특이점은 자켓사진 중에 컬러가 하나도 없었다. 전부 다 흑백이며 레드벨벳의 여성성과 벨벳같은 매력을 강조했다.
먼저 슬기와 조이가 같은 종류의 의자에 앉아있다. 아이린은 슬기의 어깨에 손을 걸쳐놓았고 웬디는 혼자 화장대에 올라앉아있다.
그 다음에 멤버별 각자의 자켓사진이다.
여기서 한번 짚고가야할 점은 조이만 소파에 앉아있고 나머지 멤버들은 의자에 앉아있다. 그리고 슬기와 아이린은 상반신 사진이지만 조이와 웬디는 무릎까지 나온 사진이다. 또한 정면 사진은 아이린 뿐이다.
그 다음에 공개된 2차 자켓사진에서도 의문점은 남아있다.
슬기와 아이린은 다리까지 나온 거의 전신사진으로 세로로 된 사진이지만 조이와 웬디는 상반신만 나왔고 가로로 된 사진이다. 그리고 조이를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은 카메라를 응시하지만 조이는 카메라를 유일하게 응시하지 않는다. 마치 행복 때의 자켓사진과 같은 차별성이다. 웬디 혼자만 정면 사진이라는 점도 있다.
그리고 공개된 두번째 단체사진.
여기서 자리배치는
이 사진과 같다. 다른 점이 있다면 사진을 정면이 아닌 웬디의 쪽에서 찍었다는 점과 조이가 이번에는 혼자서 작은 미소를 띈 표정을 하고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3번째 단체 자켓사진을 보면 여전히 포지션은 같다. 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아이린만 의자의 등받침대 위로 올라가있다는 점이고 조이는 혼자서 다리를 꼬지 않은 채로 앉아있다. 아이린이 리더임을 부각시키는 것 같기도 하고 아이린의 또 다른 역할을 의미하는 것 같기도 하다.
그 다음 사진에서는 아이린과 슬기만 소파에 앉아있고 조이와 웬디는 창가에 앉아있다. 심지어 웬디는 일어서있다. 멤버들이 앉은 소파 위의 창문 밖에는 숲같은 풍경이 펼쳐져있다.
마지막 단체사진에서도 아이린만 의자 위에 서있고 나머지 멤버들은 바닥에 서있다. 즉 아이린이 이번에는 뭔가 특별한 역할이 있을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자켓사진은 뭔가 조이와 웬디가 공통점이 많고 슬기와 아이린이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부각시켰다. 하지만 이것이 세계관과 연관되는 것인지 아니면 센터나 포지션을 의미하는지는 알 수 없다.
Ⅱ.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는 이런 세트장에서 시작된다. 세트장은 낡았지만 고풍스러운 가옥의 분위기이고 세트장에는 기다란 테이블이 있다. 테이블 위에는 촛대 세개와 여러 권의 책이 있다. 그리고 테이블 뒤에는 새장이 한개 있다. 그리고 왼편에도 새장이 있고 그 안에 빨간 무언가가 있다.
그리고 음악이 흐르면서 슬기와 아이린이 둘만 먼저 등장한다. 자켓사진에서 공통점이 많은 둘만 의자 안무를 선보인다.
여기서 잠깐 시선을 돌려 배경을 보면 아까와 같은 테이블이 보이지만 몇개의 새장이 더 여러개 보인다. 그 안에 있는 빨간색은 새인지 촛불인지 아직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슬기와 아이린이 몸을 젖히면서 카메라 앵글이 함께 뒤집어진다. 그리고 바닥이 옆면이 되도록 앵글을 변형시킨다. 어쩌면 이것은 미래에 덤덤에서 사용되는 앨리스에 대한 암시일 수 있다. 앨리스는 이상한 나라에 떨어지는데 떨어지는 과정에서 상하좌우가 바뀌는 것을 경험한다.
그리고 나서 앵글이 돌아가자 웬디가 나타나는데 조이만 나타나지 않는다. 세명의 성인 멤버들만 등장한 가운데 슬기의 파트 후 조이의 파트가 되어서야 조이는 의자에 앉아서도 아닌 일어서서 걸어오며 등장한다.
이후 나타난 조이는 자켓사진에서도 계속 연결되었던 웬디와 안무 파트너가 된다.
여기서 아이린의 옆으로 스쳐가는 새장 속을 보면 새가 아닌 촛불이 있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조이가 혼자 걸어가는 아이린 뒤로 등장하며 혼자 다른 옷으로 등장하고 그 뒤를 이어 나머지 세명의 멤버들도 등장한다. 심오한 의미는 아니더라도 조이가 멤버들과 다르다는 차별성을 미리 두는 듯한 느낌이다.
be natural 에서는 의자를 안무로 사용하고 뮤직비디오에서도 자켓사진에서도 등장시킨다.
의자는 여러가지의 의미를 가진다.
1. 권력과 서열
2. 근대화
3. 압박
이곳에 등장하는 책들과 책상과 새장과 집 내부 인테리어를 포함해 추측해본다면 이 뮤직비디오에서는 근대화에 대한 것을 보여주고 싶어했을지도 모른다
3. Ice Cream Cake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레드벨벳의 첫 미니앨범에 수록된 타이틀 곡으로 외국에서 제작된 곡이다. 공개 몇년 전에 이미 공개된 데모 영상으로 보면 SM이 꽤 아껴놓았다가 준듯한 느낌. 실제로 행복이나 비내추럴이랑은 전혀 다른 몽환적인데 통통 튀는 분위기를 뿜는 곡이었다. 새롭게 예리가 합류하기도 했고 아이린이랑 조이가 랩을 시도하면서 팬들에게서는 꽤 좋은 반응을 얻었었다.
이때 조금 더 화제가 되었던 점은 멤버들이 단체로 파격적인 머리색을 했던 점이었다. 다섯명 전부 다 금발 계열로 염색을 했었다.
아이린 : 금발
슬기 : 금발
웬디 : 레몬
조이 : 핑크오렌지
예리 : 골드브라운
아이스크림 케이크에 대한 해석은 대부분 뱀파이어 설로 알려져있다. 예리가 새로운 멤버이고 나머지 멤버들이 예리를 뱀파이어로 만든다는 내용으로 대부분 알려져있다. 실제로 렌즈색과 분위기와 머리색도 뱀파이어같은 분위기를 내는데 한 목 하긴 했었다. 그런데 여기서 약간 의문점을 제기할 것이 있다.
아이린, 슬기, 웬디, 예리는 약간씩 다르더라도 금색의 계열인 것이 확실히 보이는데 조이만 튀게 색이 다르다. 오렌지빛이 강하게 돌고 핑크빛도 강하게 도는 금색계열이라 실제로 레드벨벳을 금발 속에서 구분하는 방법을 물으면 색깔이 가장 특이한 멤버가 조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늘 그렇듯이 이번 앨범에서도 조이만 차별성을 가진다.
Ⅰ. 자켓사진
먼저 아이린. 아이린은 되게 자유롭기도 한데 심술이 난 것 같기도 한 모습이다. 그리고 밖의 도로변에서 놀고있다.
하늘색 크롭 맨투맨을 입고있는데 맨투맨의 가장 오른쪽 와펜에는 USS MIDWAY 41 이라고 적혀있다.
USS MIDWAY 41이란 제 2차 세계대전 기간 미군이 임대하여 사용한 상업 화물선의 이름이다. 또 다른 동명의 함선 이름으로는 1945년에 운항을 시작해 1992년 퇴역한 항공모함이 있다. 항공모함이란 해상 항공 기지라고 불리는 군함의 한 종류이다. 이 배는 보통 세계 2차대전을 의미하는데 아이린은 권세에 물든 사람이라고 볼 수도 있다. 또는 행복 때부터 풀렸던 떡밥에 따라 정말 배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두번째 사진을 보면 아이린은 맨발인데 마지막 사진을 보면 신발을 갈아신고 있다. 근데 여기서는 양말이 없다. 이 갈아신고있는 신발을 기억해두자.
두번째로 슬기. 슬기는 식당 내부와 식당 외부 두 곳에서 전부 존재한다.
처음에는 머리를 땋고있으나 점점 뒤로 갈수록 머리를 풀고 마지막에는 헝클어진 머리를 정리하듯이 머리를 빗으로 빗고있다.
슬기의 맨투맨에는 북극곰이 그려져있고 밑에 ALASKAN COMMAND 라고 적혀있다. 이것은 미국 알래스카 사령부를 의미한다. 북극곰 그림은 알래스카 사령부의 로고이다. 1947년 만들어진 곳인데 2014년에 미국 태평양 사령부로부터 권한을 넘겨받은 것이 가장 근황이다.
세번째 웬디. 웬디는 유일하게 맨투맨이 아니라 다른 옷도 입은 티저도 공개했다. 그리고 맨투맨만이 아니라 초록색 니트도 입었다. 웬디의 초록색 니트에는 UNIVERSITY OF HAWAII 라고 적혀있다. 그리고 그 위에 무지개가 그려져있다. 이 대학교는 미국 하와이 주의 공립 대학교인데 UH 마노아라고도 불린다. 이 대학교의 상징색은 백색과 초록색이다. 그래서 학교의 단체티가 초록색이다. 웬디가 이것을 나타낸게 아닐까 라는 추측이 든다. 동시에 웬디가 대학생임을 암시한다고 예측할 수도 있다.
네번째 조이. 조이는 의자 위에서 거의 있다가 걷는 장면은 딱 한번 나오는데 굉장히 불안한 표정과 어정쩡한 자세로 걷는다. 그리고 뒤를 돌아보는 사진에서도 표정이 밝지 못하다. 그리고 다른 멤버들과 다르게 와펜의 글씨도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앉아있는 의자 위로 NO VACANCY 라는 글씨가 있는데 이 글씨는 조이 뒤에 있는 가게가 술집, 즉 BAR 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NO VACANCY는 바의 이름이다.
실제 NO VACANCY 가게의 모습. 레드벨벳이 티저 속에서 앉아있던 바와 실제로 비슷한 모습이다.
동시에 NO VACANCY는 숙박업소에서 빈방없음. 을 나타내는 용어로도 사용된다. 곧 이것이 왜 연관되는지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예리. 예리는 유일하게 실내에서만 촬영을 했다. 밖에는 뮤직비디오에서 멤버들이 타고 달리던 차가 보인다. 예리의 맨투맨에는.... 아 영어 필기체라 모르겠어 영어가 적혀있다. (추후 수정)
Ⅱ.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는 이런 케이크가 등장하면서 시작된다. 그런데 케이크가 멤버별로 한조각씩 총 다섯조각이 아니라 총 6조각이다. 그리고 이런 케이크를 처음에 어떤 손이 나타나서 가져간다.
일단 멤버들이 뮤직비디오 속 손톱은 슬기▷예리▷웬디▷조이 순서대로 이런 모습이다. 아이린은 손톱이 공개되지 않았다.
이런 손톱 모양과 색으로 보아 맨 처음 케이크를 가져가는 손은 슬기이다. 슬기가 케이크를 가져가며 뮤직비디오가 시작된다.
아이스크림 케이크 도입부가 흘러나오며 한 모텔과 레드벨벳이 탄 자동차가 등장한다.
모텔에는 주유소와 DINER라고 적힌 곳이 보이는데 DINER는 값이 싼 작은 식당을 의미한다. 즉 이곳은 여행을 온 여행객들이 마음 편하게 묵어갈 수 있는 숙박업소같은 곳이다. 이곳에 레드벨벳 멤버들이 찾아온다. 운전은 아이린이 하고 조수석에는 조이가 앉아있다. 조수석에 앉은 사람들은 보통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거나 안전운전을 돕는 역할을 한다.
조이가 모텔의 주인이거나 일하는 직원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추측할 수 있다.
여기서 멤버들이 타고 오는 자동차는 1964년형 한정판 포니카 포드 머스탱이다. 이 차는 자유와 젊음을 추구하던 청춘들에게 인기를 얻었었다. 청춘여행을 하는데에도 자주 사용되었던 자동차가 바로 1964년형 포드 머스탱이다. 즉 멤버들이 청춘여행과 같이 자유로운 여가를 즐기기 위해 모텔로 오고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각자 콘 아이스크림을 하나씩 들고 등장하는 멤버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왼쪽에 카운터가 보인다. 이 카운터의 정체는 두가지중 하나로 추측할 수 있다. 이 장소도 추후에 등장한다.
⑴ NO VACANCY BAR의 카운터
⑵ 모텔의 카운터
멤버들이 앉아있는 곳에 의자가 있고 테이블이 있고 테이블 위에 포트같아보이는 것이 있는 것으로 봐서는 모텔의 카운터 대기실인 편이 더 가깝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슬기가 등장한다.
슬기는 노란 침대가 있는 방에 혼자있다. 방에는 바닷가가 그려진 그림액자가 있는데 저 액자는 후에도 등장하니 기억해야한다.
슬기가 있는 방은 뮤비 촬영지 정보에 의하면 룸 넘버 8이다.
그리고 그 다음에 나오는 장면에서 슬기는 표지판을 붙잡고 자유롭게 놀고있다. 표지판에는 두개의 간판이 붙어있는데 'FOUR ACES', 'GAS FOOD LODGING' 이라고 적혀있다.
'FOUR ACES' 는 아이스크림 케이크 뮤비가 촬영된 세트지의 이름이다.
그리고 'GAS FOOD LODGING' 은 순서대로 '주유소 식당 하숙소' 를 의미한다. 즉 멤버들이 묵을 곳의 방향과 기능들을 설명해주는 표지판이다. 이때 하늘에 노랑색 풍선이 떠다니고 있다. 풍선은 보통 동심을 상징한다. 그리고 노란색은 슬기가 나타내는 색들 중 하나이다. 즉 이곳에 머무르고 있는 슬기는 동심을 되찾고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슬기의 뒤로 아이린이 등장한다. 아이린은 수영장이 딸린 테라스가 있는 방에 머물고있다. 아이린은 수영장에 발을 담그고 놀고있는데 굉장히 편안해보이는 모습이다. 수영장은 보통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새로운 시작을 다짐하게 해주고 근심을 해결하게 해주는 공간으로 사용된다. 그래서 실제로 심리치료를 할 때 수영장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것으로 보면 아이린은 심적으로 매우 불안하고 일상에 지친 청춘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수영장에서 쉬면서 마음을 편안하게 쉬게 하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그 뒤에 수영장에 누군가가 공을 던진다. 하지만 그림자를 보면 아이린이 입은 옷이 아니다.
바로 예리이다. 예리는 긴 자켓을 입고있다. 그리고 여기서 보면 예리가 속에 수영복을 입고있는데 예리가 아이린이 있는 방의 수영장에 놀러왔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웬디가 등장한다. 웬디는 화장실에서 화장을 하고있는데 방의 구조가 슬기와 아주 비슷해보인다. 즉 슬기의 방 근처에 있는 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웬디는 머리에 롤을 감고 화장을 하고있는데 웬디의 방 밖에 앉아있는 하얀 고양이가 보인다. 이 고양이는 나중에도 등장하는 고양이이니까 이 고양이도 기억해두자
그리고 웬디의 방은 룸 넘버 13이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예리가 드디어 등장한다.
예리는 캠핑카 위에 있는데 예리가 숙소가 아닌 숙소 밖 캠핑카에서 머무는 것을 알 수 있다. 캠핑카 또한 청춘의 여행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예시인데 예리 또한 청춘여행을 온 새로운 여행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까 NO VACANCY 라는 글씨로 추측하면 방이 없으므로 밖에서 캠핑카를 빌려 투숙한다고 볼 수도 있고 본인이 가져온 캠핑카라고 추측할 수도 있다. 그 아래에는 조이가 있는데 예리를 바라보고 있다.
유일하게 조이만 방이나 캠핑카라는 정확한 모습이 나오지 않았다. 조이의 정체는 둘 중 하나이다.
⑴ 레드벨벳 멤버 3명과 친분이 있는 여행자. 예리와 함께 캠핑카로 여행을 옴
⑵ 모텔의 주인. 혼자 여행 온 새로운 여행자 예리를 지켜주거나 챙겨주고 있는 중
그리고나서 차가 등장한다.
그런데 조이가 뒤늦게 등장하고 조수석이 비어있고 멤버들이 조이를 기다리고 있다. 즉 조이가 있어야만 출발이 가능하다는 의미. 단순히 함께 놀러가는 것일수도 있지만 조이가 길을 아는 안내자라는 것 또한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조이가 내부에서 나오는 것으로 보아 조이가 캠핑카에서 머무는 것이 아닐수도 있다는 추측도 할 수 있다. 조이가 나오는 곳을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면 관리자 사무실이다. 조이가 모텔 주인일 가능성이 엄청나게 커졌다.
조이가 탑승한 후 자동차가 출발한다.
그리고나서 두번째 조각을 예리의 손이 등장해 가져간다.
그리고 웬디가 2절의 첫번째로 등장한다.
그런데 웬디의 뒤에 있던 그림이 슬기의 방에 있던 그림과 똑같이 생겼다.
웬디의 옷차림은 아까 초반에 비해 훨씬 성숙해보인다. 그리고 손에 아이스크림이 보이고 주위에 여행가방이 쌓여있고 꽃이 피어있다. 이곳은 웬디가 있던 방에서 틀어서 나오면 보이는 거실의 풍경이다. 웬디와 슬기의 방에는 같은 그림이 붙어있다.
그리고 조이가 신문을 내리며 등장한다.
신문에는 'WORSHIP DIRECTORY' 와 'DESERT WINGS' 라고 적혀있다.
'WORSHIP DIRECTORY' 는 안내도를 의미한다. 그리고 'DESERT WINGS' 는 모래사막을 달리는 경주를 하던 팀으로 엄청난 트로피를 휩쓴 전설의 팀이라고 한다. 이런 뉴스가 적힌 신문을 보던 조이는 뒤의 카운터에 분명히 NO FOOD OR DRINKS 라고 적혀있는데에도 불구하고 음료수를 마시는 반항적인 행위를 한다. 그리고 조이의 옆에는 꽃이 피어있는데 꽃은 청춘을 상징한다. 즉 조이는 청춘을 한창 지나고있다는 뜻.
그리고 아이린과 예리가 순서대로 등장한다.
아이린은 아까 앉아있던 수영장에 들어가 아까 전에 옆에 있었던 분홍색 튜브 위에 올라가 편하게 쉬고있다. 아이린의 옆에는 바나나가 떠다니는데 바나나는 아름다운 휴가, 낭만적인 모험을 상징한다. 즉 아이린은 현재 낭만적인 휴가와 모험을 즐기고 있다.
그 옆으로 같은 수영장에서 예리가 등장한다. 그런데 예리는 노란색 튜브를 끌어안고 있고 옆에 파인애플이 떠있다. 파인애플은 우정을 뜻한다. 이것으로 보면 예리와 아이린은 우정을 나눈 친구가 되었고 함께 낭만적인 하루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세번째 조각을 웬디가 가져간다.
그 뒤로 차를 타고 자유롭게 달리는 멤버들의 모습이 나온다.
특히 조수석에 앉은 조이는 눈을 감고 바람을 즐기거나 거울을 바라보는데 거울을 바라보는 것은 자기 자신의 내면을 관찰하는 것을 상징한다. 즉 조이는 성장하며 청춘을 즐기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관찰하며 성장을 실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또다시 예리의 손이 등장해 케이크 조각을 한조각 더 가져간다.
예리의 손에 끼워져있는 반지는 월계수 잎의 모양으로 보인다. 월계수 잎은 시들지 않는 청춘을 상징한다.
그리고 날아온 공이 하늘에서 터진다. 이것은 청춘으로서의 절정에 다다랐다, 이런 의미를 보여주는데 이 공이 터지는 시점을 시작으로 멤버들의 분위기나 옷차림과 노래분위기에 변화가 시작된다.
그리고 그 터진 공들이 내리는 곳을 걸어다니던 아이린이 바닥에 앉아 알 수 없는 표정으로 카메라를 응시한다. 뭔가 할말이 많아보이지만 할 수 없는 듯 답답해보이는 표정을 짓는다.
그 다음 장면에서 멤버들이 우르르 창문에 붙어 신기한 것을 구경하는 듯 신기한 표정을 지으며 입을 벌리고 뭔가를 보고있다. 그리고 밖에는 커다란 하얀 고양이와 조이가 서있다. 이 고양이는 아까 웬디의 방에 앉아있었던 고양이이다. 하얀 고양이는 보통 착하고 순종적이고 얌전한 여성을 상징한다. 그런데 이 고양이를 자세히 보면 고양이의 눈이 오드아이이다. 오드아이를 가진 존재는 보통 각자 개성이 다른 존재들을 연결해주는 매개체로 표현되는데 이 고양이가 멤버들을 각각 연결시켜주는 매개체를 상징하는 것이다.
여기서 멤버들은 흰 고양이를 연상시키는 털 코트를 입고있다. 그리고 코트를 입은 조이가 카트에 탄 예리를 데리고 온다. 즉 조이가 예리를 레드벨벳의 멤버들과 연결해주는 연결체라는 것이다.
그리고 노을이 지는 시간이 되자 멤버들의 분위기는 밝을 때보다 뭔가 좀 더 성숙해지고 차분해진 분위기를 풍긴다. 여기서 아이린과 웬디는 똑같은 티셔츠를 입었다.
그리고 멤버들은 각각 더 진해진 화장과 더 어른스러운 옷을 입은 채 나타난다. 각자 사막을 걸어다니며 청춘의 한창 무르익을 무렵을 보여주는 멤버들 사이에 이상하게 아이린은 없다. 아이린은 아까 공이 터질 때 공을 맞으며 청춘의 절정의 문을 열어준다. 그러므로 그 문으로 들어온 멤버들의 즐겁고 묘한 모습만 보여지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마막에 멤버들이 다같이 있는 것을 보면 웬디랑 아이린의 코트만 유달리 다양한 색으로 반짝거리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조이만 모자를 쓰고있다. 그리고 예리는 카트에 여전히 타고있다.
웬디와 아이린은 같은 계열의 코트와 같은 디자인의 옷을 입고있다. 둘만의 뭔가 이어진 연결고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조이는 혼자 모자를 쓴 채 예리가 탄 카트를 잡고있다. 조이가 예리를 레드벨벳과 만나게 한 연결고리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슬기는 유달리 동떨어져서 서있다.
그리고 마지막 조각을 누군가가 가져가는 것은 보여주지 않은 채 케이크가 완전히 사라진 케이크 판을 보여주고 로고가 나오며 뮤직비디오가 끝이난다.
레드벨벳은 이 뮤직비디오를 통해 멤버들 전원이 만났으며 청춘의 절정을 맞이했고 조금 더 앞으로 나아갔다. 하지만 다른 면을 보자면 마지막에 이리저리 헤메고 다니는 멤버들은 처음 보는 세계에 완전히 적응한 듯한 모습같기도 했다.
우리는 아이린이 청춘의 절정의 막을 열었고 조이가 예리를 데려왔고 모텔의 카운터였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4. AUTOMATIC
'HUFF'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스크림 케이크와 러시안 룰렛의 상관관계 (0) | 2017.03.27 |
---|---|
레드벨벳 세계관 연구 (4) | 2017.03.18 |